요즘은 주택보다는 아파트 단지에서 사는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그런데 이 아파트는 건물이 지어진 다음에도 관리를 하고 유지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요,
이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을 주택관리사라고 합니다. 주택관리사를 희망하는 분들을 위해 주택관리사란 무엇인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주택관리사란 쉽게 말해 주택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사람을 말하며 공동주택 증 많은 세대가 살고있는 아파트나 빌라등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을 일컫는 직업입니다.
그리고 주택관리사는 단지내 모든 시설들을 유지 관리를 하며 기계, 전기, 놀이터, 주차장, 조경설등을 모두 유지관리하는 것입니다.
주택관리사 전망은 관리측면에서 많은 연구를 하고 있으며 새로지어지는 아파트의 수도 많기 때문에 주택관리사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전망이 밝은만큼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한데요, 주택관리자가 되려면 시험에 합격해야합니다. 시험과목은 1,2차로 나누어지며 회계원리, 민법 시설개론의 필기와 주택관계법령, 주택관리 실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험은 큐넷 홈페이지에서 응시할 수 있으며 7월,9월에 총 2번이루어집니다.
시험을 합격한 다음에는 아파트 관리소장을 대표적인 직업으로 꼽을 수 있겠는데요, 아파트 관리소장 급여는 월평균 337만원정도라고하며 평균연령은 53세입니다. 노력하면 멋진 아파트 관리소장이 될 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