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날이 나빠지는 취업난 소식은 기존의 구직자들이나 새롭게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매일 힘든 나날을 보내게끔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다보면 국내에만 해도 수 많은 기업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기업을 따져보면 충분한 복리후생과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기업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공기업 종류 및 공기업 리스트는 어떤 기업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업은 복리후생 및 안정성 때문에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신의직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가 좋습니다. 공기업은 보통 회사명 끝에 공사 혹은 공단으로 불리게 되는데, 이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공공기관은 정부가 설립하거나 재정지원을 하는 기관을 통칭하며, 공사 혹은 공단 등 공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모든 기관을 통틀어 지칭합니다.
이와 비슷한 공기업은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으로 정원이 50명 이상이고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50% 이상이 되는 기업을 말하며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공기업 종류로 시장형 공기업이 있습니다. 이 기업의 경우는 자산의 규모가 2조원 이상, 총 수입액 중 자체 수입액이 85% 이상인 공기업을 말합니다. 또, 준시장형 공기업은 시장형 공기업에 해당되지 않는 공기업을 말합니다.
시장형 공기업에 해당되는 기업은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총 14개 기관이 여기에 해당되며, 준시장형 공기업에 해당되는 기업은 한국관광공사, 한국감정원,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총 21개관이며, 회사 이름이 '한국XX공사'인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 공기업 종류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직원 정원 50명 이상이고 공공기관 중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인 준정부기관이 있으며, 강원랜드, KDI 등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에 모두 해당되지 않은 기타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채용비리 등으로 인해 금융감독원이 공공기관에서 제외되고, 한국수목원관리 등 총 9개의 기관이 공기업으로 신규지정되면서 338개의 기관이 공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처럼 공기업리스트를 살펴보면, 시장형공기업, 준시장형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공기업 종류별로 살펴볼 수 있으며, 각 분야별로 어떤 기업이 공기업 혹은 공공기관에 속해있는지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기업 종류 및 공기업 리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